임업정보/나무 이야기

Spondias cytherea

소이야 2010. 11. 2. 09: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명 : Spondias cytherea

명명 : La Manzana de oro

-       Jobo de la india(P.R), ciruela dulce(Cuba), jobo de indio(Ven), taperiba(Peru)

종명 : Anacardiáceas(familia del mango)

 

설명

원산 및 유통

La manzana de oro 필리핀이 원산이며, 영국에 의하여 자메이카에 전파되었고, 현재 Caribe 연안에 넓게 분포 되어 있다.

 

묘사

직역 할경우 금사과 나무가 되겠다. 망고계열에 속하며 작은 망고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망고처럼 많은 당도보다는 적당한 상큼한과 달콤함을 가지고 있다. 관목, 교목 서로 계통이 다르다.

중간정도의 크기의 나무로써 약 10 ~ 25 M 정도의 높이를 가진다. – 과일은 달걀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5 ~ 10 Cm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성숙하였을때 노란색 또는 오렌지색을 보인다. 한가지당 2 ~ 10 개 정도의 열매를 열고, 과육은 섬유질이고, 종자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이다.

 

사용

과일 날것으로 먹을 수 있으며, 젤리, 사당, 주스 등에 사용이 가능하고, 녹색의 과일은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새순의 경우 날것으로 먹을 수 있거나, 요리에 사용이 된다.

 

영양

10% 정도의 설탕을 포함하고 있으며, 철분이 과 비타민 C 가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다양성

여러 수종이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좋은 과일을 위하여 대부분 묘목일 때 접목과 삼목을 실시한다.

 

기후, 토양

열대에서 생육하는 종이며, 700 M 이상에서는 생육이 어렵고, 기름진 토양, 모래성 토양, 진흙성토양 모두 생육 할 수 있으나, 기름진 토양을 선호한다.

 

번식

종자로 의하여 번식을 할 경우 1달 정도의 시간이 경과 할 경우 발아하며, 접목, 삼목등 모두 가능하다.

 

조림

정적한 생육공간은 약 12 ~ 14 M 정도의 거리이며, 첫해의 경우 해가림이 필요하다.

 

질병 및 수병

다양한 벌레들이 열매를 공격을 하며, 곰팡이(버섯)에 의하여 공격을 당한다.



 잎, 열매









'임업정보 > 나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pondias magifera  (0) 2011.01.28
Spondias purpurea  (0) 2010.11.02
Mangifera foetids  (0) 2010.11.02
Mangifera odorata <망고 쿠바노>  (0) 2010.11.02
Mangifera indica - 망고나무~@@  (2) 2010.09.22